너무 다른 아들, 딸 키우는 아빠의 육아방법


< Designed by freepik.com >



육아에 있어 아빠의 역활이 너무나 중요해진 요즘입니다. 아직도 옛날처럼 가부장적으로 육아 및 살림은 전적으로 엄마 몫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아마 없으시겠지요? 

엄마만큼 중요한 아빠의 역활, 딸에게는 인생 첫번째 남자로 아들에게는 인생의 롤모델로 되기 위한 아빠의 입장에서 아들과 딸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딸



아빠의 역할


일단, 딸은 아빠와 성별이 다르다. 그렇기에 생애 최초로 가깝게 느끼고 친밀하게 지낼 수 있는 이성이 되어주어야 한다. 나중에 아빠 같은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하고 싶게끔 친근감과 존경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작정 딸을 예뻐하고 귀여워 해주는 것보다는 딸 특유의 감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하고, 공감하면서 접근해야 더욱 친해질 수 있다.



놀이방법


아빠의 입장에서 딸은 일단 너무 이쁘다. 하지만 어떻게 대해야하는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특히 딸과 어떻게 놀아주어야 하는지 도저히 모를것이다. 딸과 놀아주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언어적 의사소통을 동반하는 놀이 위주로 놀아주자. 끊임없이 소통하고 자신의 감정을 아빠와 함께 공유한다는 느낌을 주는 등의 정서적 안정성에 포커스를 둔 놀이를 하면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인형과 집등을 이용한 역할놀이, 크레파스를 이용한 색칠 놀이, 동물 혹은 아기 인형을 돌보거나 여자 인형을 꾸미며 노는 놀이 등 안아주고 돌보는 방법의 놀이는 여자아이들에게 큰 즐거움과 공감을 줄 수 있다.



대화방법


여자아이와 대화를 할 때는, 감정적인 측면에 집중을 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상처 입을 만한 표현들은 특히 자제하고, 조심해야한다. 딸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 칭찬과 인정하는 말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심


엄마나 아빠가 늘 자신과 함께 있고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이해한다고 믿어야 안심한다. 아무리 남성적 성향이 강한 말괄량이 딸이라도 세심하게 보살피고 이해하며 존중하는 태도가 딸에게는 반드시 필요하다. 자신이 누구이고 현재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을 보여줘야 한다.








☆아들



아빠의 역할


아빠는 아들과 동성이기에 향후에 역할 모델로서 성 정체성 확립의 본보기 대상이 되어야 한다. 즉 쉽게 이야기 하면 아들이 닮고 싶어 하는 아빠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에 아빠처럼 멋진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모범을 보이고 훌륭한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아들을 대하는 방법이다.



놀이방법


남자아이와는 신체적 놀이와 야외 활동을 하는 것이 최고 좋다. 서로 몸을 이용해서 마음껏 뒹굴 수 있는 레스링 이나, 놀이터에서 뛰어놀기, 공 가지고 놀기 등등 활동적인 놀이를 아빠와 하는 것이 아들에게는 가장 좋은 놀이 방법이다. 활동적인 놀이를 마음껏 하다보면 긍정적인 에너지가 발산되어 아이의 정신적인 부분에서도 효과가 좋다.



대화방법


남자아이와 대화할 때는 돌려서 은유적으로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다만, 곧바로 지적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아이의 반항심만 키우게 되니 조심해야한다. 



관심


기본적으로 사랑과 보살핌이 필요하지만, 남자아이에게 더 중요한 것은 동기유발이다. 남자아이 특성상 동기가 생기지 않는다면 에초에 관심이 생기지를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하는 일과 남의 도움 없이 그 일을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존중, 스스로 만들어낸 변화와 관련해 좀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육아빠

< 육아/생활정보/쇼핑/직구/Event > 엄마,아빠를 위한 큐레이션 블로그

    이미지 맵

    육아|교육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