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집중력을 키워주는 12가지 노하우




아이들이 어느 하나에 집중하는 시간은 약 10분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커가면서 점점 집중하는 법을 알게 되고, 스스로 익히곤 합니다. 하지만 어릴때부터 약간의 조언과 도움으로 나중에 좀 더 효율적인 집중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어느 한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집중력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아이들을 도와주면 우리 아이의 집중력이 향상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집중시간을 조금씩 늘려가자.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처음에는 5분, 그 다음에는 10분, 이런식으로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며 집중시간을 늘려가는게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3~4살쯤 되었다면 한달에서 두달 단위로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는 연습을 통해서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두번째, 칭찬을 많이 하자.


아이들에게 칭찬을 많이 하면 아이의 성취감과 기대감이 커져서 어떤 일이든 더욱 몰두하게 된다고 합니다. 가령 그림을 잘 그렸다면 칭찬을 해주고, 아이의 방에 그 그림을 걸어주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아이가 한가지 장난감을 오랜 시간동안 가지고 놀았을 때도 적극적으로 칭찬해주고 격려해주도록 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세번째, 아이가 놀이를 하는 도중에는 간섭하지 않기.


한창 놀이에 열중하고 있는 아이에게 '밥 먹어라' 혹은 '이제 그만 해라' 등의 말은 아이의 집중력을 잘라내는 비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한가지 놀이에 빠져있을때는 그저 가만히 지켜봐주는 것이 집중력을 키워주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아이가 좋아하고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놀이를 찾아내고, 엄마 혹은 아빠와 같이 아이와 놀이를 하면서 그 놀이를 오래동안 할 수 있도록 유도 해주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네번째, 집중이 잘되는 시간을 찾아라.


아이들마다 집중을 잘하고 못하는 시간대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아이들이 집중을 잘하는 시간에 해야 할 일을 시켜서 성취감도 갖게 하고, 엄마와의 다툼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오전 시간대가 아이들의 집중력이 높다고 합니다. 오전에 꼭 해야할 일을 시키고, 다른 시간에는 마음껏 놀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다섯번째, 부모가 여유있는 태도를 갖자.


아이의 행동이 느리고 서툴 때 엄마는 잔소리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잔소리가 많다면 아이는 그 일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됩니다. 즉 아이가 좀 더 효과적인 집중력을 발휘하기를 원한다면 엄마, 아빠는 조금은 느긋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여섯번째, 집중력을 키우는 환경을 조성하자. 


아이방은 되도록이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야 좋다고 합니다. 물건을 찾을 때마다 부선 떨거나 묻지 않고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잘 정리정돈 해두도록 하면 좋다네요. 또한 아이방은 되도록 단순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자.


아이가 어떤 물건을 선택하거나 혹은 어떤 대답을 하려고 할 때 부모가 나서서 단정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 스스로 판단하고 사안들을 머리속에서 정리해서 말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서 집중력을 효과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여덟번째, 조용한 집안 분위기를 조성하자.


TV나 비디오를 보지 않을 때는 바로바로 끄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합니다. 유난히 목청이 큰 부모들이 있는데 집중력 향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집안을 늘 차분하게 꾸미고 특히 아이가 공부 할 때 부모가 TV 보면서 크게 웃고 떠드는 것은 아이의 집중력 향상에 있어 좋지 못한 행동이랍니다.



아홉번째, 아이가 맡은 일을 쉽게 포기하려 할 때는 적당한 제재를 하자.


아이가 주어진 한 가지 과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제대로 하기도 전에 쉽게 그만둬 버린다면 부모는 이를 적당하게 제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주 포기하고 다른 일로 옮겨 가는 경우를 방치하다 보면 아이는 산만해지기 쉽다고 하네요. 이럴 경우엔 "먼저 하던 일을 다 마치고 나서 다른 일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방법으로 충고하고, 이를 행하도록 지도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열번째,  아침을 꼬박꼬박 챙겨먹이자.


한창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아침밥을 꼭 챙겨먹이는 것은 필수입니다. 아침 식사를 하는 아이들과 안먹는 아이들의 집중력과 학습 능력을 비교한 연구결과를 보면 아침 식사를 한 아이들이 평균 17% 학습 능력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아침을 먹으면 뇌에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되기에 집중력과 학습능력이 더 높아진다고 하니 아침을 꼭 챙겨먹이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열한번째, 균형 잡힌 영양섭취도 필수.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 우유, 콩(두부), 생선류, 고기류와 도정하기 전의 곡류(현미,잡곡)는 뇌에 지속적인 연료를 제공하는 중요한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시금치, 쑥갓, 당근 등) 와 과일류는 흥분 상태를 가라앉히는 역할을 해 머리를 맑게 해주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답니다.




열두번째, 설탕이 지나치게 많이 들었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자.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정신 활동이 오히려 과도해져 아이가 산만해지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든 탄산음료수, 짜고 매운 음식, 인공 조미료 등도 사람의 신경을 흥분시켜 집중력을 저하시키므로 아이들에게는 되도록 안먹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것들을자주 섭취 하게 되면 체내에 칼슘 등 필수영양소가 빠져나가서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는 여러모로 좋지 않다고 하네요.

육아빠

< 육아/생활정보/쇼핑/직구/Event > 엄마,아빠를 위한 큐레이션 블로그

    이미지 맵

    육아|교육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