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우리 아이 월령별 이 닦는 방법




아이가 처음 태어났을때, 느꼈던 설레임과 감사함은 뒤로한 채, 육아를 하다보면 지치고, 힘들기 마련입니다. 특히 첫 아이를 키울 때면 아이의 엄마 아빠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발만 동동 구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면 반드시 양치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초보 엄마, 아빠들은 어떻게 양치를 해줘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가 아직 나오지 않은 어린 영유아에게 양치를 해주는 것이 이후에 이가 난 후 잇몸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치과의사가 추천하는 올바른 이 닦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이가 안 났을 때 양치 방법


1. 아래쪽 잇몸 앞쪽을 좌우로 닦아준 후 안쪽의 어금니 잇몸부터 시작해서 좌우로 지긋이 누르며 닦아준다.

2. 입천장을 안쪽에서 바깥으로 쓸어내듯 닦아 준 뒤 가제수건 등을 헹구거나 구강티슈를 이용해서 혀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문지르듯 쓸어내린다.



두번째, 아랫니 2개 났을 때 양치 방법


1. 아래 앞니 바깥 부분을 좌,우로 5~10회 정도 닦아낸 후, 안쪽에도 손가락을 집어넣어 좌우로 5~10회 정도 닦아준다.

2. 깨끗하게 행군 가제수건이나 구강티슈를 사용해서 나머지 잇몸을 닦는다.





세번째, 아랫니, 윗니 각각 2~4개가 났을 때 양치 방법


1. 3~6개월용 유아용 칫솔을 이용하여 아랫니 바깥에 대고 좌,우로 5~10회 닦은 후 안쪽은 좌,우 혹은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 5~10회 닦아준다.

2. 칫솔모를 윗니 바깥부분에 대고 좌,우로 5~10회 닦은 후 윗입술을 살짝 들어올린 뒤 윗니 안쪽을 좌,우 혹은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 5~10회 닦아준다.

3. 가제수건이나 구강티슈 혹은 맨손을 이용해서 잇몸을 표면, 바깥 부분, 안쪽 부분 순서로 문지르듯 톡톡 두드린다.




네번째, 아랫니, 윗니 4개씩, 어금니 위아래 각 2개씩 났을 때 양치 방법


1. 칫솔모를 아랫니 바깥부분에 대고 좌,우로 5~10회 닦아낸 후, 안쪽 부분은 좌,우 혹은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 5~20회 닦아준다.

2. 칫솔모를 윗니 바깥ㅂ분에 대고 좌,우로 5!20회 닦아낸 후, 윗 입술을 살짝 들어 올리 다음 윗니 안쪽을 좌,우 혹은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 5~10회 닦아준다.

3. 아래 어금니의 표면을 좌,우로 5~10회 닦아낸 후, 바깥 부분을 좌,우로 5~10회 닦는다. 안쪽 부분은 칫솔이 잘 닿지 않기 때문에 칫솔의 앞쪽을 이용해서 5~10회정도 문지른다. 위쪽 어금니도 아래 어금니를 닦을 때와 동일하게 닦아주면 된다.

4. 이와 어금니 사이에 있는 송곳니가 자랄 부분의 잇몸을 살살 문지르듯 닦아내고, 나머지 잇몸을 골고루 문질러준다.





다섯번째, 아랫니, 윗니 8~10개씩 났을 때 양치 방법


1. 아랫 입술을 살짝 젖혀 아랫니가 잘 보이도록 한 후, 바깥 부분에서 안쪽 부분으로 좌우로 5~10회 닦아준다.

2. 윗니의 바깥부분에 대고 좌,우로 5~10회 닦아낸 후, 윗 입술을 살짝 들어 올리고 윗니 안쪽을 좌우로 5회 닦아준다.

3. 아래 어금니의 표면을 좌우로 5회 닦아낸 후, 바깥 부분을 좌,우로 5~10회 닦아준다. 안쪽 부분은 칫솔이 잘 닿지 않기 때문에 칫솔의 앞부분을 사용해서 5~10회 정도 문질러 준다. 위쪽 어금니도 어라 어금니를 닦을 때와 동일하게 닦아주면 된다.

4. 물을 뱉어 낼 수 있는 28개월 이후에는 양치 후에 물로 입안을 행구고 뱉어내도록 해준다.


육아빠

< 육아/생활정보/쇼핑/직구/Event > 엄마,아빠를 위한 큐레이션 블로그

    이미지 맵

    육아|교육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